반응형


안녕하세요. IT몬스터입니다. 청각장애가 있거나 청력이 많이 손실된 경우 청각장애판정을 받은 사람이라면 정부보조금을 지원 받아 보청기 구입을 하는데 있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 사실을 모르고 비싼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보청기 정부보조금 신청방법 및 절차,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부터 보청기 지원금을 기존 34만원을 지 원했는데 2019년 기준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보청기 한쪽에 대해서만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15세 미만 아동이라면 양쪽 청력이 80db 미만, 양측 어음명료도가 50% 이상, 양측 순음청력역치 차이가 15db 이하, 양측 어음명료도 차이가 20% 이하에 해당할 경우 보청기 양쪽에 대해서 최대 262만 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보청기 정부보조금 대상자는 2~6등급 청각장애판정을 받은 난청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일 경우 131만원 전액 가능하며 일반 청각장애인은 90% 해당하는 117만 9천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 받은 다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인 보장구 업소로 등록되어 있는 보청기 센터에 방문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그 이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급여비 지급청구서를 제출하면 전액 또는 90%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장구 처방전, 신분증, 장애인등록증, 도장, 통장사본, 구입영수증, 검수 확인서, 보청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복지카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장애인 등록이 되지 않은 분들은 복지로(링크)로 접속하셔서 신청한 다음 장애진단의뢰서를 발급 받은 후 의료기관에 가셔서 검사를 받은 다음 장애여부가 결정된 다음 보청기 정부보조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보청기 정부보조금 신청방법 및 절차,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에 꼭 오늘 알려드린 포스팅 참고하여 금액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